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체재와 보완재란 ? -경제 주요 용어 알아보기!

by 돈다발여사 2021. 11. 29.

1. 대체재란 ? 

서로 다른 재화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관계를 말합니다.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락)할 때 다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감소)하면 이들 재화는 대체재라고 합니다. 재화 중에서 동일한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이르며, ‘경쟁재’라고도 부릅니다. A와 B 두 재화가 있다고 할 때, A 재화의 가격 상승(하락) 시 A 재화의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반면 B 재화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면 두 재화는 대체재입니다. 예컨대 버터-마가린, 쇠고기-돼지고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체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하나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하나는 감소합니다. 경제학에서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락)할 때 다른 재화의 수요량이 증가(감소)하면 이들 재화는 대체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유난히도 더운 여름이 오래 지속되어 삼계탕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급증하면 삼계탕 가격은 상승합니다. 삼계탕 값이 비싸지면 소비자들은 삼계탕 집으로 가는 횟수를 줄이고, 그 대신 삼계탕과 기능이 비슷한 추어탕 집으로 발길을 더 많이 옮길 것입니다. 삼계탕 가격의 상승으로 추어탕의 수요량이 증가한 것입니다. 반대로 삼계탕 값이 하락하면 추어탕의 수요량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삼계탕과 추어탕은 대체재입니다. 이때 추어탕의 수요량 변화는 추어탕의 가격 변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추어탕의 대체재인 삼계탕 가격의 변화에 따른 것이므로 수요의 변화로 추어탕 수요곡선이 이동하는 것입니다.

 

 

2. 보완재란?

보완재는 2가지 이상의 재화를 사용해 하나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입니다. 한 재화의 가격 상승(하락)이 다른 재화의 수요량을 감소(증가)시키면 이들 재화는 보완재입니다. 한편, 다른 재화의 가격변동에 대한 해당 재화의 수요변동의 민감도를 뜻하는 교차탄력성이 양(+)이면 대체재, 음(-)이면 보완재입니다. 한 재화의 가격 상승(하락)이 다른 재화의 수요량을 감소(증가)시키면 이들 재화는 보완재입니다. 컴퓨터 가격이 하락하면 컴퓨터의 보급이 확대됩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의 수요는 증가하여 소프트웨어의 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3.보완하는 재화, 대신하는 재화

사람들이 삼계탕을 먹을 때 즐겨 찾는 것은 소주나 인삼주입니다. 닭튀김을 먹을 때는 생맥주가 적격입니다. 이러한 재화들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아주 밀접하게 보완적 관계를 갖는 상품으로는 자동차와 휘발유, 스키장비와 리프트 이용권, 컴퓨터와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조금 느슨한 보완적 관계는 피자와 맥주(또는 콜라), 맥주와 땅콩, 막걸리와 파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보양식으로는 추어탕을 들 수 있습니다. 닭고기를 못 먹거나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 즐겨 먹을 수 있는 보양식입니다. 같은 자리에서 추어탕과 삼계탕을 모두 먹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추어탕은 삼계탕을 대신하는 것이므로 두 상품은 서로 대체적 관계입니다. 이와 같이 서로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 대체될 수 있는 상품은 기차와 버스, 라면과 자장면, 커피와 차, 돼지고기와 쇠고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때로는 재화가 대체재 같기도 하고 보완재 같기도 한 애매모호한 경우도 있습니다. 영상회의는 대면회의를 대체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러나 영상회의를 하다 보면 만나서 직접 회의를 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합니다.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도 마찬가지입니다. 대개의 경우 사이버 강의는 오프라인 강의를 대체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사이버 강의를 하면서 때때로 오프라인 강의를 통하여 질문과 대답, 요점 정리 등이 병행되면 강의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므로 이들은 상호 보완적일 수도 있습니다.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들 중 한 재화의 가격이 올라서 그 재화의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 대체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해당 재화의 가격이 올라서 구매 부담이 생길 경우 유사한 효용을 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재화를 대신하여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시장에서 접하는 재화들 중 그 자체만으로 소비되어 효용을 창출하는 경우도 많지만 두 개 이상의 재화가 같이 소비될 때에 효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재화들을 보완관계에 있는 재화, 보완재라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함께 소비하는 실과 바늘, 프린터와 잉크, 휴대폰과 밧데리 등이 보완재의 예에 해당합니다.

보완재인 재화들은 한 재화의 가격이 올라서 해당 재화의 소비가 줄게 되면 다른 재화의 소비도 같이 줄어드는 특성을 보입니다. 실의 가격이 올라서 실의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면 실을 꿰어서 쓰는 바늘의 사용량도 같이 줄어들게 되므로, 실의 가격만 올랐지만 그에 따른 소비 감소가 보완관계에 있는 바늘에 대한 소빙에까지 영향을 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만화경제 상식사전, 경제학 주요개념, 두산백과

댓글